20세기말 월트 디즈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들은 그야말로 "센세이셔널" 그 자체였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실사화가 많이 되며 화제와 우려를 낳았는데요. 이번에도 흑인 아리엘의 캐스팅 때문에 잡음이 있었습니다. 2023년 5월 26일 북미에서 개봉한다고 합니다. 저도 어린 시절 재미있게 봤던 애니메이션이라 기대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워낙 오래전에 봤었어서 영화를 보기 전 애니메이션을 다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리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애니메이션 "인어공주"(1991년) 리뷰를 시작해 볼까요?
1. 캐릭터분석
"인어공주"의 주인공인 아리엘은 호기심이 많고 열정적인 인어입니다. 인간 세상에 대한 로망을 갖고 있으며, 이를 위해 모든 것을 내던질 수 있다는 용기와 결단력을 지닙니다. 또한 아버지와의 갈등과 인어들의 전통적인 생각에 맞서는 모습으로도 인상적입니다. 왕자 에릭은 무용, 항해, 명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성격을 지닙니다. 머독은 아리엘의 가장 친한 친구로, 유머감각이 뛰어나며 매우 친절합니다. 세바스찬은 아리엘의 가사를 도와주는 크랩으로, 열정적이고 격이 높은 성격으로 대부분의 장면에서 빠지지 않습니다. 이처럼 "리틀 마미"는 다양한 개성적인 캐릭터들을 통해 각각의 특징과 역할을 부여하고, 그들의 변화와 성장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2. 음악과 노래
OST는 Alan Menken의 음악과 노래가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대표적인 노래로는 "Part of your world", "Kiss the girl", "Under the sea" 등이 있으며, 이들 노래는 당시와 지금까지도 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각 노래는 감정적인 가사와 함께 다양한 악기들의 연주, 화음, 리듬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또한, 영화 내에서 노래가 나오는 장면에서는 노래와 그에 맞는 애니메이션을 조화롭게 연출해, 감정을 깊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3. 애니메이션 기술
"인어공주"는 디즈니의 새로운 애니메이션 기술을 많이 활용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해 물결, 물속 장면 등을 실감 나게 표현하였으며 고급 스캔 기술을 이용해 애니메이션 셀의 질감과 빛깔을 보정하고, 다양한 카메라 앵글로 인해 장면의 느낌이 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또한, 일반적인 애니메이션에서는 어려운 인물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데도 많은 노력이 들어갔습니다. 특히, 물 위와 아래, 인어의 꼬리 등 다양한 동작을 현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시도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전에는 표현하기 어려웠던 자연과 인어의 미적인 아름다움을 높은 수준으로 구현하였습니다.
4. 이야기구조
원작은 헤르만 헤세의 "인어공주"입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원작과는 다른 엔딩과 더 많은 유머와 노래 등으로 새롭게 재해석되었습니다. 인어공주의 불행한 엔딩 대신, 아리엘과 에릭은 결국 행복한 결말을 맞이합니다. 또한, 인어 세계의 전통적인 생각과 현대적인 가치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 아리엘의 모습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그 결과 더 많은 관객들이 이 영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5. 인기도와 영향력
"인어공주"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대표작 중 하나로, 수많은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한계를 뛰어넘는 기술과 노래, 그리고 이야기 구성을 보여주며, 영화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이후 디즈니는 "라이온 킹", "라푼젤", "겨울왕국" 등 다양한 작품에서도 음악과 노래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시도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형태를 개척한 인어공주는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대표작 중 하나로, 여러 대사가 유명해져 높은 대사 수익을 창출하기도 했습니다. 이 작품의 인기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높았고, 이를 계기로 디즈니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고전적인 동화의 엔딩에서 벗어나, 행복한 결말을 보여줌으로써, 이후 다양한 작품들이 비슷한 패턴을 따르게 된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인 영향력까지 미쳤습니다.
댓글